景行錄(경행록)云 知足可樂(지족가락)이오 務貪則憂(무탐즉우)니라.

  경행록에 이르기를 넉넉함을 알면 가히 즐거울 것이요, 욕심을 부리면 곧 근심이 있을 것이다.”고 하였다.

 

知足者(지족자)貧賤亦樂(빈천역락)이오 不知足者(부지족자)富貴亦憂(부귀역우)니라.

  만족함을 아는 자는 빈천해도 즐거울 것이오 만족함을 모르는 자는 부귀해도 근심한다.

 

濫想(남상)徒傷身(도상신)이오 妄動(망동)反致禍(반치화)니라.

  지나친 생각은 다만 정신을 상하게 하고 망령된 행동은 도리어 화를 불러일으킨다.

 

知足常足(지족상족)이면 終身不辱(종신불욕)하고 知止常止(지지상지)終身無恥(종신무치)니라.

  넉넉함을 알아 늘 넉넉하면 종신토록 욕되지 아니하고 그칠 줄 알아 알아서 그치면 종신토록 부끄러움이 없다.

 

曰 滿招損(만초손)하고 謙受益(겸수익)이니라.

  書經에 이르기를 자만하면 손해를 부르고 겸손하면 이익을 얻는다.”고 하였다.

 

安分吟(안분음)曰 安分身無辱(안분신무욕)이오 知機心自閑(지기심자한)이니 誰居人世上(수거인세상)이나 却是出人間(각시출인간)이니라 * 安分吟 : 송나라 邵雍(소옹)이 지은 擊壤集(격양집)에 실린 시

  안분음에 말하길 분수를 지키면 욕됨이 없고 세상 형편을 알면 마음이 스스로 한가하니 비록 인간 세상에 살아도 도리어 인간 세상에서 벗어나는 것이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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