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景行錄(경행록)에 云 知足可樂(지족가락)이오 務貪則憂(무탐즉우)니라.
경행록에 이르기를 “넉넉함을 알면 가히 즐거울 것이요, 욕심을 부리면 곧 근심이 있을 것이다.”고 하였다.
○ 知足者(지족자)는 貧賤亦樂(빈천역락)이오 不知足者(부지족자)는 富貴亦憂(부귀역우)니라.
만족함을 아는 자는 빈천해도 즐거울 것이오 만족함을 모르는 자는 부귀해도 근심한다.
○ 濫想(남상)은 徒傷身(도상신)이오 妄動(망동)은 反致禍(반치화)니라.
지나친 생각은 다만 정신을 상하게 하고 망령된 행동은 도리어 화를 불러일으킨다.
○ 知足常足(지족상족)이면 終身不辱(종신불욕)하고 知止常止(지지상지)면 終身無恥(종신무치)니라.
넉넉함을 알아 늘 넉넉하면 종신토록 욕되지 아니하고 그칠 줄 알아 알아서 그치면 종신토록 부끄러움이 없다.
○ 書에 曰 滿招損(만초손)하고 謙受益(겸수익)이니라.
書經에 이르기를 “자만하면 손해를 부르고 겸손하면 이익을 얻는다.”고 하였다.
○ 安分吟(안분음)에 曰 安分身無辱(안분신무욕)이오 知機心自閑(지기심자한)이니 誰居人世上(수거인세상)이나 却是出人間(각시출인간)이니라. * 安分吟 : 송나라 邵雍(소옹)이 지은 擊壤集(격양집)에 실린 시
안분음에 말하길 “분수를 지키면 욕됨이 없고 세상 형편을 알면 마음이 스스로 한가하니 비록 인간 세상에 살아도 도리어 인간 세상에서 벗어나는 것이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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