性理書(성리서)云 見人之善而尋其之善(견인지선이심기지선)하고 見人之惡而尋其之惡(견인지악이심기지악)이니 如此(여차)方是有益(방시유익)이니라.

성리서에 이르기를 다른 사람의 착한 점을 보고 나에게도 그런 착함이 있나 찾아보고 다른 사람의 악한 점을 보고 나에게도 그러한 악한 점이 있나 찾을 것이니 이와 같다면 바야흐로 유익함이 있을 것이다.”라고 하였다.

 

景行錄(경행록)云 大丈夫當容人(대장부당용인)이언정 無爲人所容(무위인소용)이니라.

경행록에 이르기를 대장부는 남을 용서할 지언정 남에게 용서받는 사람이 되지 말아라.”

 

太公曰(태공왈) 勿以貴己而賤人(물이귀기이천인)하고 勿以自大而蔑小(물이자대이멸소)하고 勿而恃勇而輕敵(물이시용이경적)이니라.

태공이 말씀하시길 나를 귀하게 여김으로써 다른 사람을 천하게 여기지 말고 나가 크다 해서 남의 작음을 멸시하지 말고 용맹을 믿음으로써 적을 가볍게 여기지 말라.”고 하셨다.

 

馬援曰(마원왈) 聞人之過失(문인지과실)이어든 如聞父母之名(여문부모지명)하여 耳可得聞(이가득문)이언정 口不可言(구부가언)이니라.

마원이 말하길 남의 허물을 듣거든 부모의 이름을 듣는 것과 같이하여 귀로는 들을 지언정 입으로는 말하지 말 것이니라.” 하였다.

 

康節邵先生(강절소선생)曰 聞人之謗(문인지방)이라도 未嘗怒(미상노)하며 聞人之譽(문인지예)인지라도 未嘗喜(미상희)하며 聞人之惡(문인지악)라도 未嘗和(미상화)하며 聞人之善則就而和之(문인지선즉취이화지)하고 又從而喜之(우종이희지)니라. 故其詩(고기시)曰 樂見善人(낙견선인)하며 樂聞善事(낙문선사)하며 樂道善言(낙도선언)하며 樂行善意(낙행선의)하고 聞人之惡(문인지악)이어든 如負芒刺(여부망자)하고 聞人之善(문인지선)이어든 如佩蘭蕙(여패란혜)하라.

   * 其詩 : 安樂吟

강절 소선생은 남의 비방을 들어도 성내지 않았고 남의 칭찬을 들어도 기뻐하지 않았으며 남의 악함을 듣더라도 동조하지 않았고 다른 사람의 착함을 들었을 땐 곧 그 말에 동조하고 그 말을 따라고 기뻐하였다고 하셨다. 그래서 그의 시에 이르기를 착한 사람 보기를 즐기고, 착한 일을 듣기를 즐기며, 착한 말을 하기를 즐기고, 착한 뜻을 행하기를 즐겼으며 남의 악함을 들으면 가시를 짊어진 것 같이 하고 다른 사람의 착함을 듣거든 향기로운 난초와 혜초를 지닌 것처럼 하라.”고 하였다.

 

太公(태공)曰 勤爲無價之寶(근위무가지보)愼是護身之符(신시호신지부)니라.

태공이 말씀하시길 부지런함은 값을 매길 수 없는 보물이요 삼감은 몸을 지키는 부적이다.”라고 하였다.

 

景行錄(경행록)曰 保生者(보생자)寡慾(과욕)하고 保身者(보신자)避名(피명)이니 無慾(무욕)()無名(무명)()이니라.

경행록에 이르기를 삶을 지키려는 사람은 욕심을 줄이고 몸을 지키려는 사람은 명예를 피해야 할 것이다. 욕심을 없애는 것은 쉬우나 명예를 없애는 것은 어려우니라.”고 하였다.

 

子曰 君子有三戒(군자유삼계)하니 少之時(소지시)血氣未定(혈기미정)이라 戒之在色(계지재색)하고 及其長也(급기장야)하얀 血氣方剛(혈기방강)이라 戒之在鬪(계지재투)하고 及其老也(급기노야)하얀 血氣旣衰(혈기기쇠)戒之在得(계지재득)이니라.

공자가 말씀하시길 군자는 세 가지 경계할 것이 있으니 어릴 적엔 혈기가 정하여지지 않았는지라 여색을 경계하고 장성해서는 혈기가 바야흐로 강성해지니 싸움을 경계하고 나이 들어서는 혈기가 쇠하여지니 얻고자 탐하는 것을 경계하여야 하느니라.”고 하셨다.

 

孫眞人養生銘(손진인양생명)云 怒甚偏傷氣(노심상편상기)思多太損神(사다태손신)이라 神疲心易役(신피심이역)이오 氣弱病相因(기약병상인)이라 勿使悲歡極(물사비환극)하고 當令飮食均(당령음식균)하며 再三防夜醉(재삼방야취)하고 第一戒晨嗔(제일계신진)하라.

  * 孫眞人 : 孫思邈(손사막)으로 추정되는 唐代의 의학자

  * 養生銘 : 삶의 건강에 유의하여 병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할 조목을 기록한 것

손진인의 양생명에 이르기를 성내기를 심하게 하면 기운을 상하게 되며 생각이 많으면 정신이 상하고 정신이 피로하면 마음이 수고로워지기 쉽고 기운이 약해지면 병이 나느니라. 슬허하고 기뻐하는 것을 심하게 하지 말고 음식은 마땅히 고르게 하며 밤에 술취하는 것을 거듭 금하고 새벽녘에 성내는 것을 첫째로 삼가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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