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子曰 立身有義(입신유의)하니 而孝爲本(이효위본)이요 喪祀有禮(상사유례)하니 而哀爲本(이애위본)이오 戰陣有列(전진유열)하니 而勇爲本(이용위본)이요 治政有理(치정유리)하니 而農爲本(이농위본)이요 居國有道(거국유도)하니 而嗣爲本(이사위본)이오 生財有時(생재유시)하니 而力爲本(이력위본)이니라.

 

  공자가 말씀하시길 입신함에 의가 있으니 효를 근본으로 삼음이요 상사에 예가 있으니 슬퍼함이 그 근본이요 싸움터에 진열을 정비함에서는 용맹이 근본이요 나라를 다스리는 데는 이치가 있으니 농사가 그 근본이요 나라를 지키는데 도가 있으니 후사가 그 근본이요 재물을 생산함에는 때가 있으니 노력함이 근본이니라.

 

景行錄(경행록)云 爲政之要(위정지요)曰公與淸(왈공여청)이요 成家之道(성가지도)曰儉與勤(왈검여근)이라.

  경행록에 이르기를 정사를 함에 중요한 것은 공정과 청렴을 말하는 것이고 집안을 일으키는 도는 검소함과 부지런함이라하였다.

 

讀書(독서)起家之本(기가지본)이요 順理(순리)保家之本(보가지본)이요 勤儉(근검)治家之本(치가지본)이요 和順(화순)齊家之本(제가지본)이니라.

  공부하는 것은 집안을 일으키는 근본이요 이치를 따름은 집안을 지키는 근본이요 근검은 집안을 다스리는 근본이요 화목한 것은 집안을 정연하게 하는 근본이다.

 

孔子三計圖(공자삼계도)云 一生之計(일생지계)在於幼(재어유)하고 一年之計(일년지계)在於春(재어춘)하고 一日之計(일일지계)在於寅(재어인)이니 幼而不學(유이불학)이면 老無所知(노무소지)春若不耕(춘약불경)이면 秋無所望(추무소망)이요 寅若不起(인약불기)日無所辦(일무소판)이니라.

  공자삼계도에 말하기를 일생의 계획은 어릴 때 있고 한 해의 계획은 봄에 있으며 하루의 계획은 새벽에 있다고 하였으니 어려서 공부하지 않으면 나이 들어 아는 바가 없고 봄에 밭을 갈지 않으면 가을에 바랄 것이 없으며 새벽에 일어나지 않으면 그날 할 일이 없는 것이다.

 

性理書(성리서)云 五敎之目(오교지목)父子有親(부자유친)하며 君臣有義(군신유의)하며 夫婦有別(부부유별)하며 長幼有序(장유유서)하며 朋友有信(붕우유신)이니라.

  성리서에 이르기를 다섯가지 가르침이 있는데 아비와 자식간에는 친함이 있어야 하고 임금과 신하사이에는 의가 있어야 하고 부부간에는 분별이 있어야 하며 어른과 어린사람 사이에는 차례가 있어야 하고 벗 사이에는 믿음이 있어야 한다하였다.

 

三綱(삼강)君爲臣綱(군위신강), 父爲子綱(부위자강), 夫爲婦綱(부위부강) 이니라.

  삼강은 임금은 신하의 본이 되고 아비는 자식의 본이 되며 지아비는 아내의 본이 되는 것이니라.

 

王蠋(왕촉)曰 忠臣(충신)不事二君(불사이군)이요 烈女(열녀)不更二夫(불경이부)니라.

  왕촉이 말하기를 충신은 두 임금을 섬기지 않고 열녀는 두 지아비를 섬기지 않는다하였다.

 * 王蠋 : 제()나라 사람으로 연()나라 장수 악의(樂毅)가 제나라를 쳐들어 왔을 때 왕촉(王蠋)이 어질다는 소문을 듣고 연나라 입조(入朝)를 권유했으나 끝내 사양한 인물. * 사기(史記) 전단열전(田單列傳).

 

 忠子曰(충자왈) 治官(치관)莫若平(막약평)이요 臨財(임재)莫若廉(막약렴)이니라.

  충자가 말하길 벼슬을 다스림에 있어 공평함만 같은 것이 없고 재물에 임함에는 청렴함만 같지 못하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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